관련뉴스

관련뉴스

글보기
제목[연합뉴스] "영계·꿀벅지…방송에서 성차별 표현 안돼요"2017-04-11 17:11
작성자
첨부파일dfgdfgdfg.jpg (104.2KB)

"영계·꿀벅지방송에서 성차별 표현 안돼요"


 

여가부 '양성평등 방송제작 안내서' 제작·배포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남자들이니까 아시잖아요. 팔십이라도 그런 유혹 앞에서는 견딜 수 없어." "살결이 야들야들해 보이는데 상당히 경기를 억세게 치르는 선수네요."

실제로 성폭력 사건을 다룬 프로그램과 여자 유도 경기 중계에서 나온 발언이다. 여성가족부는 방송에서 흔히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차별 언어 사용을 없애기 위해 '양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만들어 배포한다고 11일 밝혔다.

안내서는 방송사와 제작진이 준수해야 할 사항을 다섯 가지로 정리하고 점검할 사항과 양성평등한 방송의 사례를 제시했다.

안내서에 따르면 방송은 주제선정부터 양성평등이 적극 반영돼야 하고 남녀를 모두 균형있게 대표해야 한다. 성역할 고정관념을 깨고 양성의 다양한 삶을 보여줘야 한다. 성폭력·가정폭력을 정당화하거나 선정적으로 다뤄서는 안 된다.

여가부는 또 특정 성별을 성적 대상으로 묘사하거나 외모에 대한 열등감을 조장하는 언어를 삼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자는 ∼해야 한다'처럼 고정관념을 담은 표현이 있는지 살피고 '영계', '꿀벅지' '180㎝ 미만 루저' 등의 표현도 사라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가부는 병원을 무대로 남자 간호사를 등장시킨 드라마를 성역할 고정관념을 깬 좋은 방송의 사례로 제시했다.

안내서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중 양성평등 관련 심의조항을 참고해 학계와 시민단체가 함께 만들었다. 한국방송협회·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등 유관기관에 배포되고 여성가족부(www.mogef.go.kr),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www.kigepe.or.kr)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출처]:연합뉴스(www.yonhapnews.co.kr)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